합리적 소비: 대학생의 소비습관

합리적 소비: 대학생의 소비습관

합리적 소비: 대학생의 소비습관

합리적 소비: 대학생의 소비습관

안녕하세요, 연암공대 홍보대사 조현찬입니다.재학생 여러분들은 지출관리를 어떻게 하시나요?계획을 세워놓고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편인가요?아니면 계획 없이 사용해서 텅 빈 통장을 마주하세요?

저의 MBTI 타입은 ESFP입니다.ESFP 타입의 사람들은 잘 벌어서 잘 모으지만 그만큼 소비도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저도 예전에는 이렇게 소비하긴 했는데 이런 제가 지금은 어떻게 소비하는지 알려드릴게요!

할부소비제 소비습관의 핵심은 ‘분할’입니다.한 달에 들어오는 돈을 3개의 통장으로 분할해서 넣고 있어요.첫 번째 통장은 소비통장이고 제가 한 달 동안 소비할 생활비, 공과금을 이 통장에 넣습니다.두번째 통장은 저축통장입니다.저축통장은 큰돈을 만들기 위한 통장입니다.큰돈이 필요한 때가 아니면 이 통장을 만지지 않습니다.돼지 저금통처럼요.세 번째 통장은 비상금 통장입니다.소비통장에 돈이 많이 남으면 비상금통장에 넣어두고 지출계획에 경조사나 친구 생일과 같은 변동사항이 있을 때 비상금통장에서 돈을 꺼내 씁니다.이렇게 분할해서 돈을 관리하면 최대한 저축통장은 만지지 않고 유동적으로 돈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계획 소비 아직 소비 계획을 세우지 못한다면 이달 1개월간 내가 생활비, 교통비, 공과금으로 얼마나 썼는지 기록하고 보세요.그럼 한달 동안 대충 얼마 필요한 것인지 아시죠?기록하고 보니 자기 소비 패턴을 확인할 수 있게 되며 절약하는 소비로 이어집니다.저는 일정이 너무 바빠서 가계부까지는 쓸 수 없지만 대략 이달 얼마를 소비하는 것인지가 이달 들어서는 수익이 얼마인지 이달 추가로 지출해야 하는 것이 있는지, 이런 부분을 구상하고 나의 1개월의 지출을 설계하는 편입니다.

합리적인 소비자 전원이 그렇겠지만 저는 소비를 너무!심한! 좋아하는 편이에요.한때는 스트레스 해소 때문에 쇼핑을 할 정도였으니까요.충동 구매도 많이 돌아봤지만, 결국 전부 후회하게 되었습니다.이런 상황을 막기 위해서 나는 물건을 사기 전에 생각하고 보겠습니다.제품의 가격이 생활비의 범주 내인가?또 더 싸고 좋은 제품은 없을까?이를 사서도 사용 시간과 환경이 되는가?이렇게 보면 자연스럽게 필요한 소비와 불필요한 소비가 분류되었습니다.만약 이미 돌이킬 수 없는 충동 구매의 강을 건넌 분이 있다면 중고 거래를 통한 현금화할 수 있다는 사실!잊지 마세요.

해외 직구 온라인에서 유통되는 제품 중 많은 퍼센트의 제품이 중국 생산 제품인 것은 아시죠?실제로 한국에서 판매되는 많은 상품이 중국 공장의 상품을 브랜딩, 즉 OEM제품을 판매하고 있다는 사실!그래서, 저는 높은 제품을 살 때는 생산국이 어디인지, 현지 가격은 얼마인지 확인하면서 급한 것이 아니면 해외 직구를 통해서 구매하는 편입니다.특히 한국에서 대중화되지 않은 IT테크 관련 상품의 경우 가격에 거품이 많이 생겼을 확률이 높아요.그런 경우는 꼭 해외 가격을 확인하고 비교하고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지금까지 저의 소비 습관을 말씀드렸지만 저보다 더 잘 관리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만약에 돈 관리에 어려움이 있거나 충동구매를 많이 하신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모두의 건전한 소비습관을 응원합니다! 화이팅!!지금까지 저의 소비 습관을 말씀드렸지만 저보다 더 잘 관리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만약에 돈 관리에 어려움이 있거나 충동구매를 많이 하신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모두의 건전한 소비습관을 응원합니다! 화이팅!!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