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가던 자율주행 로봇택시 회사 GM의 ‘크루즈’ 드디어 창업자 하차!

치명적인 사고, 자율주행 사업 축소를 의미하는 정부 조치에 따른 책임을 지고 GM 크루즈 로보택시 사업부 CEO 카일 보그트 하차··· 자율주행 사업의 한계에 도달했다?자동차 분야 차세대 먹거리로 꼽혔던 전기차 판매량이 부진한 가운데 또 다른 축인 자율주행 부문의 기술적 진보가 예상보다 더디다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여기에 지난 5년간 해당 분야 기술 주도 기업들의 부침이 심해 자율주행 자체에 대한 의구심까지 일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최근 로봇택시 분야에서 떠오르는 별로 불렸던 제너럴모터스(GM) 로봇택시 사업부 크루즈의 CEO 카일 보그트(Kyle Vogt)가 사임해 세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올해 38세인 젊은 경영자 보그트는 미국 언론에 보낸 서면 인터뷰에서 “제 직위에서 사임했습니다”라고 짧게 답해 2013년 자신이 설립한 크루즈에서 떠난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GM크루즈볼트EV자율주행차이 결정은 지난 10 지난 2일 미국 캘리포니아 지역에서 일어난 크루즈 자율주행 택시 교통사고와 관련돼 있습니다. 사고에 대한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의 제재가 크루즈의 로봇택시 사업 존폐 위기를 불러올 정도로 강력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이날 사고는 앞서 다른 차에 치여 횡단보도에 쓰러진 보행자를 크루즈 자율주행 택시가 인지하지 못하고 끌고 가면서 발생했습니다. 사고 이후 교통 당국은 미국에서 진행 중인 모든 자율주행차의 테스트를 중단시켰고, 여기에는 GM 크루즈의 자랑이었던 24시간 완전 자율주행 로봇택시 운행도 포함됐습니다.크루즈 오리진에서 하차한 카일, 보그 도·보그를 사퇴와 관련, 한 측근의 설명에 따르면 그는 e메일을 통해서 회사 문제에 대해서 직원한테 설명한 다음날 이사회에 사퇴 의사를 통보했다고 합니다.로이터가 입수하고 공개한 전자 메일의 전문에는 “변명의 여지가 없다”라는 사과의 글이 포함됐습니다.한편 보ー그토의 사퇴 배경으로, GM과 크루즈의 이사회의 압력을 언급하는 분석도 존재합니다.이에 앞서고 그들은 보ー그토의 경영에 관한 조사를 추진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입니다.어쨌든 결과적으로 크루즈 이사회는 11월 14일 GM의 법률 고문인 크레이그, 그리고 된장(Craig Glidden)을 크루즈의 CEO에 임명하고 차량 운행 관련 안전에 관한 평가 때문에 외부의 안전 전문가를 고용할 계획입니다.보ー그토이 사퇴한 다음날 다른 공동 창업자인 던·칸도 마찬가지로 회사를 떠나기로 하고 크루즈는 사실상 완전히 GM의 손에 맡긴 것이 됩니다.이와 관련해서 GM의 CEO인 메리·바라(Mary Barra)는 최근 직원에 보낸 e메일에서 구리동은 최고 기술 책임자(CTO)내정자인 모에루·시에나우이(Mo Elshenawy)과 동시에 크루즈의 공동 사장을 맡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이어 2022년부터 GM에서 이사인 존·맥닐 전 테슬라 사장은 회장의 장미와 동시에 크루즈 이사회의 부회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도심 교차로를 지나는 크루즈 자율주행 로봇택시GM소속의 크루즈는 미국 내에서 구글 소속의 알파벳 웨이 모기와 로봇 택시 분야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하지만 양사는 전혀 다른 방법으로 자동 운전 택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잘 알려진 대로 웨이 머는 2017년 이전부터 공공 도로 자동 운전 차를 운영하고 있어 현재는 크루즈와 마찬가지로 일반인을 대상으로 로봇 택시의 실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다만 크루즈가 후발 업체이면서도 먼저 24시간 운행 허가를 얻어 운행 대수도 모두 950여대로 훨씬 많다는 점에서 격차를 보이고 있습니다.이 때문에 웨이 모의 행동이 소극적으로 보이기도 합니다.그러나 웨이 모기의 최대 덕목은 치명적인 사고를 일으키지 않았다는 것입니다.이어 2020년 이후는 로봇 택시의 운행에 대해서 굉장히 높은 자체 안전 규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크루즈를 비판하는 여론이 바로 이 점에 주목합니다.크루즈 로봇 택시를 비판하기 위해 차 위에 놓인 콘한편, 크루즈는 비교적 공격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왔습니다.또 경쟁 업체보다 앞선 기술을 신속히 적용함으로써 자동 운전 로봇 택시 분야에서 주목 받고 왔습니다.그러나 무인 택시 운행 물량이 늘어나면 그만큼의 문제가 부각 되었습니다.굴절 버스 뒤쪽 추돌, 소방차의 추돌이나 구급차의 진로 방해 등의 크고 작은 사고를 내 지난해는 갑자기 멈춘 뒤에 운행이 정지하는 사례도 다수 보고되었습니다.또 야간 운행을 시작한 뒤에는 일부 누리꾼의 비행기가 문제가 되기도 했습니다.이 일련의 사건에 대해서 전문가들은 크루즈의 공격적인 운영 방법과 경영진의 도덕성을 문제시했습니다.또한 자동 운전은 기술적 진보와 함께 긴 시험이 필수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그 사례로 꼽은 것이 경쟁사의 알파벳 웨이 모입니다.개인적으로는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서 과거의 우 바 자동 운전 택시 사업이 납니다.당시 우 바의 창업자인 카라 닉도 역시 자신에 차있고, 우 바의 무인 택시는 매우 성공적으로 보였습니다.그러나 우 바 무인 택시의 전복 사고는 젊은 경영자를 강판시키는 결정적인 한 방이 되었습니다.뿐만 아니라 회사 전체가 분해될 위기에 빠질 만큼 강력하고 결국 회사 오너가 바꾸었습니다.크루즈의 라이더 수집 데이터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동 운전 기술 개발에 대한 자동차 업계의 기대는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다만 규모 축소는 불가피하게 보입니다.이에 앞서고 GM의 메리·바라 회장은 투자가에 크루즈는 2030년까지 500억달러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하지만 크루즈는 몇년이나 적자입니다.지난해와 올해 미국의 15도시로 사업을 확대하면서 올해 3분기에만 7억달러 이상의 손실을 입었어요.결과적으로 코스는 올해 보유 현금 17억달러, 원화 2조 2천억원 중 14억달러 한국 돈 1조 8천 억원을 탕진함으로써 80% 가까운 자본을 잃었습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GM은 여전히 크루즈를 들고 있습니다.성공하면 전 세계 자동차 시장 판세를 뒤엎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아울러 기존 보수적인 자동차 부문에서는 안 되는 실험을 크루즈는 있기 때문입니다.GM의 라이벌 회사의 일부는 소유했던 AI자동 운전 자동차 회사를 매각하거나 지분 일부를 다른 회사에 건네곤 했습니다.핵심 자원만 남기고 기존의 연구 조직과 합칠 경우도 많습니다.이 모두가 가시적 성과 없이 긴 투자에 지친 때문입니다.그러나 공교롭게 그렇게 확보한 자금은 다시 AI나 자동 운전 분야에 투자되었습니다.대상이 자사의 연구 조직, 다른 스타트 업이라는 점만이 다릅니다.여기서 알사실 하나!자동차 업계에서 자동차의 인공 지능과 자동 운전은 계륵 같은 존재, 즉 제가 먹기에는 귀찮은 존재입니다.그러나 그것을 남에게 주는 것은 쉽지 않아요.자칫하면 경쟁에서 뒤처질지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입니다.한편 현재의 자동 운전과 자동차 인공 지능 분야의 딜레마의 원인으로 신기술에 대한 지나친 맹신과 기대를 들 수 있습니다.실제로 최근 몇년에서 열린 투자의 대부분에 대한 평가는 얇아요.이어 2016년부터 2018년 사이에 일어난 기술 유출 관련 소송, 인공 지능 종교 설립 등의 이슈는 이 분야의 난맥상을 대표합니다.모두 첨단 기술과 사업 아이디어로 업계 스타로 등장하는 돈 방석에 앉은 경영자들의 “도덕적 해이”도 문제로 제기되고 있습니다.자율주행업체 GM크루즈, 美 굴절버스 추돌사고 관련 소프트웨어 수정 및 리콜 완료 크루즈 대표, 드문 경우지만 굴절버스와 트레일러 등의 움직임을 잘못 예측하거나 위험상황을 뒤늦게…blog.naver.com자율주행업체 GM크루즈, 美 굴절버스 추돌사고 관련 소프트웨어 수정 및 리콜 완료 크루즈 대표, 드문 경우지만 굴절버스와 트레일러 등의 움직임을 잘못 예측하거나 위험상황을 뒤늦게…blog.naver.com아르고 Ai 사업 중단, 폭스바겐·포드 자율주행 제동 걸릴까? 테슬라·현대차 직진 중… LG이노텍 오인일?일론 머스크, 연말까지 테슬라 FSD 상용화 약속··· 현대차, 레벨3 자율주행 기술 탑재 제네시스…blog.naver.com아르고 Ai 사업 중단, 폭스바겐·포드 자율주행 제동 걸릴까? 테슬라·현대차 직진 중… LG이노텍 오인일?일론 머스크, 연말까지 테슬라 FSD 상용화 약속··· 현대차, 레벨3 자율주행 기술 탑재 제네시스…blog.naver.com아르고 Ai 사업 중단, 폭스바겐·포드 자율주행 제동 걸릴까? 테슬라·현대차 직진 중… LG이노텍 오인일?일론 머스크, 연말까지 테슬라 FSD 상용화 약속··· 현대차, 레벨3 자율주행 기술 탑재 제네시스…blog.naver.com

error: Content is protected !!